자습

M1 Mac Xcode에서 openGL freeglut 사용하기

CASTLELONG 2022. 4. 14. 14:35

M1 Mac은 공식적으로 openGL의 지원을 중단해 메탈로 넘어갔다.

그래서 intel Mac에서는 XCode에 기본적으로 openGL이 포함되어있는데,

M1 Mac XCode에는 포함도 안되있고 영문 레퍼런스가 거의 전무해 방법을 찾는데 힘들었다.

일단 Homebrew가 설치되어있어야 한다.

Homebrew는 알아서 설치하고, 터미널에 들어가자

그리고 brew install freeglut 명령어 입력해주면 Homebrew에서 알아서 freeglut를 설치한다

그러면 opt/homebrew/cellar 경로에 freeglut폴더가 생긴 것을 볼 수 있다.

그 안에 내 기준으로는 3.2.2 폴더 그리고 그 안에 include 폴더와 lib 폴더를 포함한 여러 파일들이 있다면 여기까지 성공

이제 xcode에서 보자.

Command Line Tool로 하나 만들어주고...

프로젝트명 등등을 입력해준뒤..

 

Build Setting에 들어가자

그리고 Basic이 아닌 All을 선택해주고

Filter에 header search 검색해서

Header Search Paths에 좀 전에 freeglut의 include 폴더 경로를 입력해준다

그리고 Build Phases에서 Link Binary With Libraries

총 세가지를 추가해줘야 한다.

OpenGL.framework, GLUT.framework, lib폴더

OpenGL.framework와 GLUT.framework는 검색해서 찾으면 바로 나오며

 

lib폴더는 Homebrew로 설치한 freeglut의 라이브러리 폴더인데,

Add Other 클릭 Add Files로 넘어가면

이 화면에서 찾으면 되는데

opt폴더는 

이 위치에 있는데 opt는 숨김폴더이니 shift + command + . 으로 숨김파일을 볼 수 있다

그래서 요래요래 들어가 opt/homebrew/cellar/freeglut/3.2.2/lib 폴더를 추가해주자

그러면~~~~~~

기존 freeglut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예제를 그대로 실행할 수 있다.